Super Kawaii Cute Cat Kaoani

네트워크

네트워크 - 4

zozni 2021. 1. 9. 22:48
728x90
반응형
SMALL

[SDN: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SDN의 제어평면]

하나의 라우터에서 전통적으로 이루어졌던 라우팅과 포워딩 기능을 제어평면과 데이터평면으로 나누어서 역할을 수행.

- 제어평면 : 라우팅(경로찾기)

- 데이터평면: 포워딩(전달기능)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 라우팅, 포워딩

라우팅과 포워딩이 각 라우터별로 구현이 되었었다. 모듈들이 다 구현이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평면과 제어 평면이 한꺼번에 구현이 되어있었다. 그래서 복잡하고 라우터 장비가 비쌌다.

(IP,RIP,IS-IS, OSPF, BGP 정보들 다 가지고 있었음)

다른 네트워크 계층 기능에 대한 middleboxes :방화벽, 로드밸런서, NAT 박스 등

 

<라우터마다 있는 제어 평면>

모든 라우터별로 기능을 각각 가지고 있다.

각 라우터에 데이터평면과 제어평면이 다 구현되어 있음

각 라우터의 개별 라우팅 알고리즘 구성 요소는 제어 평면에서 서로 상호작용하여 포워

딩 테이블을 계산한다.

각 라우터에 있는 라우팅 알고리즘이 포워딩 테이블을 만들어 준다.

 

<논리적으로 중앙집중화된 제어 평면>

구별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컨트롤러가

각각에 라우터에는 local control agent

(CAs)가 있다.

컨트롤러가 CA를 통해서 각 라우터에게 포워딩 테이블을 계산을 해서 알려준다.

제어평면과 데이터평면이 나눠져있는 구조

이게 SDN

 

[이러한 논리적으로 중앙집중화된 제어 평면으로 구현된 SDN이 왜 필요한가?]

네트워크 관리가 쉽다.

라우터가 정보를 잘못 세팅하거나 잘못 계산할 수 있는데 이것을 피할 수 있다.

open flow라는 프로토콜 표준을 통해서 같은 출발지와 목적지더라도 내가 원하는 길을 다르게 설정해서 보낼 수 있다.

라우터의 오작동을 막을 수 있고 트래픽 흐름별로 더 유연하게 제어를 가할 수 있다.

라우터에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라우터에 테이블 엔트리를 추가함으로써

트래픽 흐름별로 라우팅 경로를 설정, 우선순위, 드롭 등의 다양한 제어가 가능하다.

훨씬 쉽게 중앙집중 프로그램이 가능.

제어 평면이 공개된 매커니즘이다.(표준화)

[SDN 구조의 4가지 특징] 373p

플로우 기반 포워딩

데이터 평면과 제어 평면의 분리

네트워크 제어 기능이 데이터 평면 스위치 외부에 존재

프로그램이 가능한 네트워크

 

<플로우 기반 포워딩>

SDN으로 제어되는 스위치들에서의 패킷 포워딩은 전송 계층, 네트워크 계층, 또는 링크 계층 헤더의 어떤 값들을 기반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오픈 플로우를 사용해서 포워딩이 각 링크 계층의 헤더의 값들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경로를 가지고 보낼 수 있게 포워딩이 된다.

(전통적인 라우터는 shortest path밖에 안됨)

IP 데이터그램의 포워딩이 온전히 데이터그램의 목적지 주소만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라우터 기반 포워딩과는 매우 대조적인 특성이다.

패킷 포워딩 규칙은 스위치의 플로우 테이블에 기록된다.

 

<데이터 평면과 제어 평면의 분리>

데이터 평면은 네트워크 스위치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상대적으로 단순한 장치들로 자신들의 플로우 테이블 내용을 기반으로 비교와 실행을 수행한다.

제어 평면은 서버와 스위치들의 플로우 테이블을 결정,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다.

 

<네트워크 제어 기능이 데이터 평면 스위치 외부에 존재>

SDN 제어 평면은 당연히 소프트웨어로 구현되어 있지.

전통적인 라우터와 달리 이 소프트웨어는 네트워크 스위치로부터 멀리 떨어진 별도의 서버에서 수행된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네트워크>

제어 평면에서 수행중인 네트워크 제어 응용을 통해 네트워크를 프로그램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우팅 네트워크 제어 응용은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종단 간 경로를 결정한다.

어떤 네트워크 응용은 어떤 패킷을 스위치에서 막을지 결정하는 접근 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또 다른 응용은 서버의 부하를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패킷을 포워딩할 수도 있다.

 

chapter 4에 오픈 플로우 관련 내용이 있음

 

중용행중용행@@@@

 

 

 

 

 

 

[전통적인 라우터에서 SDN 내용을 메인 프레임에서 PC로의 진화로 설명 가능]

 

->메인 프레임 : 특화된 하드웨어, 특화된 운영체제, 특화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수직적, 독자적으로 동작, 느린 혁신, 소규모 사업

 

->PC : 마이크로프로세서, 운영체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

수평적, 개방형 인터페이스, 신속한 혁신, 거대한 산업, 가격도 저렴해짐

 

 

[트래픽 엔지니어링]

원하는 라우터 거쳐서 갈 수 있도록 경로를 찾아주는 것.

전통적인 라우터에서는 하기 어려웠음.

 

->u에서 z로 가길 원한다.

경로는 uvwz.

->x에서 z로 가길 원한다.

경로는 xwyz.

전통적인 라우터는 shortest path이기 때문에 이렇게 갈 수 없다. (링크의 cost를 바꿈으로써 가능.)

uxyz로 동작. xyz로 동작.

근데 이렇게 동작하는게 아니라

SDN에서는 내가 지정한 경로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아니면 이렇게 안해도 되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그게 SDN이다.

 

->u에서 z로 가는데 예를들어

웹트래픽은 uvwz 경로로 보내고

스트리밍트래픽은 uxyz 경로로 보내고 싶어

이렇게 두 경로로 보내고 싶어(로드 밸런싱)

전통적인 라우터에서는 이게 불가능함.

 

 

 

 

 

 

 

 

 

 

 

이런 길을 w가 받았을 때 빨간거는 저렇게 보내고 싶고 파란거는 저렇게 보내고 싶어

근데 실제로 전통적인 라우터에서 wshortest pathz로 가려면 무조건 y를 거쳐서 z를 가는 길 밖에 없었다.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제어 평면과 데이터 평면이 나누어져 있다.

일반화된 flow 기반 전달. 플로우 기반으로 포워딩이 가능.

각 라우터에서 데이터 수집을 해서 Remote Controller가 계산을 수행한다. 제어 평면이 외부에서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어서 각 라우터에서 CA를 통해서 포워딩 테이블을 만들어서 전달해 준다.

각 어플리케이션 별로 원하는 대로 제어가 가능하다.

 

 

 

 

[SDN 제어 평면]

 

데이터 평면과 제어 평면으로 나누어져 있다.

제어 평면은 레이어가 2.

각 데이터 평면은 SDN에서 명령을 받아서 제어가 가능한 스위치가 있고 여기 안에는 CA들이 있어서 openflow가 이 안에 돌고 외부에 있는 remote controller가 명령을 주면 그거에 따라 포워딩 역할을 담당한다.

 

 

<데이터 평면 스위치>

스위치는 input 포트로 들어온걸 output 포트로.

데이터 평면의 라우터들은 길 찾아주는 포워딩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스위치라고 표현.

스위치들은 빠르고 간단하고 open flow 기반의 하드웨어에서 포워딩 기능만 담당하는 일반화된 데이터 평면이다.

스위치는 외부에 있는 컨트롤러가 계산을 해준 라우팅 경로에 따라 flow(포워딩) 테이블을 계산해서 보내준다.

컨트롤러가 openflow에게 명령을 줘서 테이블에 엔트리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할 수 있다. 사이에 API가 존재한다.

어떤게 제어가 가능하고 불가능한지가 openflow 기반으로 정의된다.

데이터 평면의 컨트롤러와 스위치들은 openflow를 가지고 통신을 하고 이 openflow가 테이블을 기반으로 동작하면서 포워딩이 (액션이) 실행된다.

 

<SDN 컨트롤러 (네트워크 OS)>

네트워크 장비에서 동작하는 OS.

네트워크 상태 정보를 모으고 유지 관리한다. 그래야 라우팅 경로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

northbound API : 위쪽에 향하는 API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데 상위 에있는 어플리케이션과 소통하기 위해서 northbound API가 필요하다.

southbound API : 아래쪽에 향하는 API

SDN 컨트롤러가 각각의 라우터 장비(스위치) 안에 있는 CA 모듈과 통신을 south bound API로 한다.(대표적 open flow.)

 

이렇게 중앙집중식이 아닌 분산 시스템으로 구현하면 성능이나 확장성, 결함 허용, 견고성에 있어서 더 좋다.

 

<제어 응용 프로그램>

경로를 찾는거, 누구는 접근되고 누구는 접근 안되고, 로드 밸런싱

이런 기능들이 있고 그걸 어떻게 동작하게 할지는 SDN 컨트롤러가 결정하는 것이다.

이건 이 경로로 보내고 싶어 이런 결정은 여기서 한다. (상위 레벨의 결정)

3자의 회사에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라우팅 공급 업체 또는 SDN 컨트롤러와 구분. 묶음 상품이 아니라는 것.

개발하면 SDN 컨트롤러나 스위치가 동작하도록 개발.

=> northbound APIsouthbound API가 표준화되서 그거에 맞춰서 동작해야 한다.

 

네트워크 제어 응용 계층과의 인터페이스 : 컨트롤러는 northbound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네트워크 제어 응용들과 상호작용한다.

네트워크 전역 상태 관리 계층 : SDN 제어 평면의 궁극적인 제어 결정

통신 계층 : SDN 컨트롤러와 제어받는 네트워크 장치들 사이의 통신. southbound

 

[SDN 컨트롤러의 요소]

southbound API : openflow, SNMP

northbound API : RESTful API, intent

네트워크 전역에 분산되고 견고한 상태관리 : 통계, 플로우 테이블, 링크상태 정보, 호스트 정보, 스위치 정보 등

각각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SDN 컨트롤러가 동작.

아래부터

- 네트워크 제어 앱에 대한 인터페이스 계층

- 네트워크 상태관리 계층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 통신 계층

SDN 컨트롤러는 이렇게 큰 3가지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Openflow 프로토콜] 중요@@

southbound API에서 가장 중요하다.

SDN 컨트롤러와 스위치 사이에서 동작한다.

TCP 기반이다.

옵션에 따른 암호화도 가능하다.

-> openflow 메시지는 3가지 타입이 있다.

컨트롤러가 스위치한테 명령.

스위치가 컨트롤러에게 알림.

대칭적으로 묻고 답하는 것. (나머지)

 

 

[컨트롤러에서 스위치로 전달되는 중요한 메시지 4가지] (컨트롤러->스위치)

설정 : 컨트롤러가 스위치 설정 파라미터들을 문의하거나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상태 수정 : 컨트롤러가 스위치 플로우 테이블의 엔트리를 추가/제거 또는 수정하거나 스위치 포트의 특성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상태 읽기 : 컨트롤러가 스위치 플로우 테이블과 포트로부터 통계 정보와 카운터 값을 얻기 위해 사용한다.

패킷 전송 : 컨트롤러가 제어하는 스위치의 지정된 포트에서 특정 패킷을 내보내기 위해 사용된다. 이 메시지 자체는 페이로드 부분에 보낼 패킷을 포함한다.

 

[SDN으로 제어되는 스위치에서 컨트롤러로 전달되는 중요한 메시지 3가지]

(스위치->컨트롤러)

1. 플로우 제거 : 컨트롤러에게 어떤 플로우 테이블 엔트리가 시간이 만료되었거나 상 태 수정 메시지를 수신한 결과로 삭제되 었음을 알린다.

2. 포트 상태 : 스위치가 컨트롤러에게 포트 의 상태 변화를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3. 패킷 전달 : 스위치 포트에 도착한 패킷 중에서 플로우 테이블의 어떤 엔트리와도 일치하지 않는 패킷은 처리를 위해 컨트 롤러에게 전달된다고 했다. 어떤 엔트리 와 일치한 패킷 중에서도 일부는 그에 대 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컨트롤러에게 보내지기도 한다. 이 메시지는 그러한 패 킷을 컨트롤러에게 보내기 위해 사용한 다.

 

->다행히 네트워크 operator들은 openflow 메시지를 직접 생성/전송하여 스위치를 프로그래밍하지 않는다. 대신 컨트롤러에서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사용한다.

 

 

[SDN의 도전과제]

제어 평면을 강화해야 한다.

: 신뢰할 수 있으며 성능 확장이 가능한 안전한 분산 시스템.

- 실패에 대한 견고성 : 제어 평면에 대 해 신뢰할 수 있는 분산 시스템에 대한 활용.

- 신뢰성, 보안이 처음부터 완전하다가 가능? 씹불가능ㅎ

네트워크, 특정한 상황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콜

(실시간, 군사용 이런데에 100% 충족하는지) 해킹이나 이런거에 완전히 안전한가.

인터넷 확장

 

 

[SDN: 제어평면과 데이터평면 상호작용]

여기서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최단 경로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s1에서 s2로 가는 빨간 링크가 오류가 있다. 스위치에서 컨트롤러로 포트 정보를 보낸다.

southbound APIopenflow를 통해서 링크 정보를 컨트롤러가 받는다. 그리고 컨트롤러는 Link-state info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한다.

이렇게 바뀐걸 라우팅 어플리케이션한테 알려준다. 그러면 다익스트라 라우팅 알고리즘은 링크 상태가 바뀐걸 알게된다.

상태가 바뀐걸 알고 다익스트라 라우팅 알고리즘은 다시 작동한다. 토폴로지 정보, 링크상태정보가 필요한데 이 정보를 가져다가 다시 라우팅을 계산한다.

링크 상태 라우팅 어플리케이션은 갱신되어야 할 플로우 테이블을 결정하는 플로우 테이블 관리자와 접촉한다.

플로우 테이블 관리자는 오픈플로우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링크 상태 변화에 영향을 받는 스위치들을 플로우 테이블을 갱신한다.

(이 예에서는 s1,s2,s4가 해당.)

 

 

[OpenDaylight(ODL) 컨트롤러]

SDN 컨트롤러를 구현하고 있는 오픈 프로젝트이다.

 

northbound API: REST API

southbound API: openflow 1.0, SNMP

SAL: southbound API들하고 사용하기 위한 표준화된 것. 어떤 API들이 와도 사용할 수 있도록. openflow가 오든 SNMP가 오든.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네트워크 장비와 소통하기 위함.

지금 이거는 리튬 버전임. 원소 기호 이름으로 버전을 표현함.

자바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음.

 

 

 

[ONOS 컨트롤러] 383p

ODL은 약간 프리하게 배포된건데

ONOS는 돈 많은 쪽에서 SDN 컨트롤러 만드는 프로젝트 같은 거다.

어플리케이션들과 컨트롤러를 완전히 구분함.

northbound 쪽에 intent 프레임워크가 있다. 무엇을 해야된다. 라고 해주는 상위 레벨의 서비스가 추가되었다.

southbound도 더 다양.

분산된 코어를 더 정확히 강조한다.

(서비스 안정성, 복제 성능 확장)

 

-> 3개의 계층으로 구분된다.

northbound 추상화와 프로토콜

분산 코어 : 서버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서버의 용량도 증가한다.

southbound 추상화와 프로토콜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명령어 ping, traceroute 이런거.

호스트와 라우터가 서로 간에 네트워크 계층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된다.

가장 전형적인 사용 형태: 오류 보고

네트워크의 어떤 지점에서 IP라우터가 HTTP 요청 메시지에 명시된 호스트로 가는 경로를 찾을 수 없었다. 그 라우터가 나에게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리기 위해 ICMP 메시지를 만들어서 보낸 것이다.

 

TCPUCPIP헤더가 붙어서 전송된다.

ICMPIP헤더가 붙어서 전송된다.

그래서 얘도 다중화, 역다중화 함.

 

ICMP 메시지: 타입, 코드 필드

ICMP 메시지가 처음 생성되도록 한 IP 데이터그램의 헤더(출발지의 헤더, 20바이트)와 첫 8바이트를 가진다.

(송신자가 오류를 발생시킨 패킷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렇다고 ICMP 메시지가 오류 상태를 알리기 위해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ICMP 메시지: 출발지 억제 메시지>

(혼잡제어) 중요행중용행@@@@@

ICMP타입: 4 코드: 0

이 메시지는 실제로 잘 사용되지 않는다.

원래 목적은 혼잡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것

목적지가 나 처리 못하겠어 천천히 보내ㅠ

(TCP에도 이거 있음)

, 혼잡이 발생한 라우터가 호스트의 전송속도를 늦추도록 ICMP 출발지 억제 메시지를 해당 호스트에 보낸다.

 

[TracerouteICMP]

Traceroute: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거쳐가는 라우터의, 첫 번째 라우터까지 가는 시간은 얼마, 두 번째 라우터까지는 얼만큼 걸리는지 시간을 체크해주는 명령어.

이 명령어는 ICMP 메시지를 쓰는데 실제로 거기의 전송 계층은 UDP를 쓴다.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라우터 이름과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출발지의 Traceroute는 평범한 일련의 IP 데이터그램을 목적지에 보낸다.

이 각각의 데이터그램은 없을 것 같은 UDP 포트 번호를 가진 UDP 세그먼트를 운반한다.

 

TTL=1 -> 첫 번째 라우터까지 갔는데 목적지에 도착했어?

TTL1로 세팅해서 보냈는데 첫 번째 라우터에서 TTL이 만료되었음을 알린다. 이걸 3번씩 한다. (3 probes)

라우터는 이 데이터그램을 폐기하고

(타입 11, 코드 0) 경고메시지를 출발지에 알림. 이 메시지는 라우터의 이름과 IP 주소를 포함한다.

 

ICMP 메시지가 출발지에 도착하면, 출발지는 타이머로부터 왕복시간(RTT), ICMP 메시지로부터, 첫 번째 라우터의 주소와 이름을 획득한다.

 

그다음 TTL=2로 설정하면 2번째 라우터가고 TTL0이 되면서 만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다시 출발지로 보냄. (TTL값을 하나씩 증가시키면서 측정하는 것이다.)

이게 갔다가 오는 시간인 RTT를 측정한다. 이걸 3번씩 한다. ?

 

-> 이 시간을 평균을 내면 각 라우터 별까지 갔다 오는 시간을 알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동작할까?>

출발할 때 UDP의 포트번호를 잘 안쓰일 것같은 번호로 한다.

목적지는 포트 도달 불가능 ICMP 메시지(타입 3, 코드 3)를 출발지에 보낸다.

(목적지 왔는데 나 그런 포트 안써)

출발지가 이 ICMP 메시지를 받게 되면 추가적인 탐색 패킷을 보낼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된다. (아하 목적지에 도착했구나)

그러고 Traceroute 메시지를 멈춘다.

이런 방식으로 TracerouteICMP를 기반으로 동작한다.

 

같은 TTL을 가진 패킷을 3개씩 보내기 때문에 Traceroute 결과는 각 TTL에 대해 3개의 결과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관리와 SNMP]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어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이다.

전송 계층으로는 UDP 사용.

 

네트워크 관리는 모니터링, 잘 동작하는 지 지켜보고 문제가 있으면 제어하는게 핵심 기능이다.

네트워크 관리를 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SNMP이다.

제품들이 막 만들어 지면서 산업체 주도적으로 표준이 이루어졌다.

꼭 필요하게 전달되면 그 메시지를 여러번 보내는 방법으로 구현됨.

 

[네트워크 관리]

autonomous system (=network)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가 약 천 개 이상 연결된 것

 

=> 정의: 네트워크 관리는 적정한 비용으로 실시간, 운용성능, 서비스 품질 등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네트워크와 구성요소 자원들을 감시, 테스트, 폴링, 설정, 분석, 평가, 제어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간요소 등을 배치하고, 통합, 조정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관리의 구조]

managed device : 관리하고 싶은 장비

이 장비에는 에이전트가 있어야 한다.

에이전트는 관리하고 싶은 대상인 데이터를 관리한다.

managing entity(관리 서버)가 내가 관리하고자 하는 대상들의 데이터를 모니터하고 제어한다.

관리자가 매니저, 관리 대상이 에이전트

각 장비들은 관리되는 객체들이 있다.

이 관리되는 데이터들을 밉

(MIB, Management Information Base)

라고 한다.

장비마다 데이터가 다른데 각 역할에 특화된 MIB이 존재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이 SNMP 프로토콜이다.

 

 

 

[SNMP 프로토콜]

MIB 정보와 명령어를 운반하는 역할.

관리 서버와 그 관리 서버를 대표하여 실행되고 있는 에이전트 사이에서 네트워크 관리 제어 및 정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

 

 

<요청/응답 모드>

SNMP의 가장 흔한 사용 형태

여기서 SNMP 관리 서버는 에이전트에게 요청을 보내고 이를 받은 SNMP 에이전트는 이를 수행한 후 요청에 대한 응답을 보낸다.

일반적으로 요청은 관리당하는 장치와 관련된 MIB 객체 값들을 검색 또는 수정을 하기 위해 이용된다.

=> 매니저가 먼저 요청을 시작!

에이전트가 대답!

 

<트랩 모드>

에이전트가 요구받지 않았더라도 트랩 메시지라는 이름의 메시지를 관리 서버에게 전송하는 것이다.

트랩 메시지들은 관리 서버들에게 MIB 객체 값들을 변화시킨 예외 상황 (ex. 링크 인터페이스의 활성/비활성)의 발생을 통지하기 위해 이용된다.

=> 에이전트가 먼저 요청!

 

 

 

[SNMP 프로토콜의 메시지 타입]

pptSNMP 버전 1 메시지이다. 388p

GetRequest

GetNextRequest

SetRequest: IP주소 값을 이거에서 이걸로 바꿔라. 포트 on/off를 바꿔라.

Response

Trap: 트랩 모드

GetBulkRequest

InformRequest

 

버전 1보다 버전 2는 성능적인 부분을 향상시킨 것.

 

 

 

SNMP의 요청-응답 특성을 감안할 때, 비록 SNMP PDU들이 많은 다른 전송 프로토콜들에 의해 운반될 수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UDP 데이터그램의 페이로드 부분에 실린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SNMP 프로토콜의 메시지 포맷]

 

PDU 타입이 4면 트랩 메시지이다.

PDU 타입이 0~3이면 Get/Set이다.

(GetRequest, GetNextRequest,

GetBulkRequest, SetRequest)

Get/Set 161

트랩은 162번 포트 번호를 사용한다.

요청 ID는 필드는 관리 서버가 요청 또는 응답의 분실을 검출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5장 요약>

 

네트워크의 제어 평면

- 라우터별 제어 (전통적)

논리적으로 분산된 제어 (SDN)

 

전통적인 라우팅 알고리즘

OSPF(intra), BGP(inter)

 

SDN 컨트롤러

ODL, ONOS

 

ICMP

 

네트워크 관리

SNMP

 

728x90
반응형
LIST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 6  (1) 2021.01.09
네트워크 - 5  (0) 2021.01.09
네트워크 - 3  (0) 2021.01.09
네트워크 - 2  (0) 2021.01.09
네트워크 - 1  (1) 2021.01.09